1. 도스토예프스키의 삶과 《죄와 벌》의 작품세계
《죄와 벌》의 저자 도스토예프스키는 톨스토이와 함께 19세기 러시아 문학을 대표하는 세계적인 문호이다.‘넋의 리얼리즘’이라 불리는 독자적인 방법으로 인간의 내면을 추구하여 근대소설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놓았다. 《죄와 벌》에서는
있다. 그의 기독교 사상은 기독교의 교리와 사상을 변증하는 호교론이 아니라, 오히려 하느님의 이름으로 종교재판을 행한 기독교의 폭력을 비판함으로써 교회가 그리스도의 가르침으로 돌아갈 것을 요구하는 것이었다. 이 장에서는 죄와벌 줄거리와 독후감 및 감상문에 대하여 서술하기로 하자.
죄와 벌’에서는 정신적인 상태를 이야기 하는 것으로 파악된다. 이 전염병은 지능과 의지가 부여된 정령인 세균이 몸에 침투함으로서 이 병에 감염된 사람은 학술적, 도덕적으로 자신이 확고부동한 진리를 파악한 것으로 생각하고, 서로를 이해하력 들지 않았다. 서로 의견이 일치되지 않아 선과 악을
세균은 아집과 독선에 의해 약육강식, 적자생존에 물든 자본주의 사상, 또는 그것을 해결하려 나서는 소위 엘리트주의와도 비슷하며 정치가들의 모습에서 주로 찾아볼 수 있다. 그러나 우리 자신의 주변에도 서로를 가르치려고만 하지 타인의 이야기를 드는 경우는 상당히 드물다. 또한 무슨 일을 하기
취소되고 대신 시베리아 옴스크(Omsk)로 유배된다.
도스토에프스키는 옴스크에서 4년간은 강제노역을 하고 또 다른 4년은 국경수비대의 말단 사병으로 근무하게 되는데, 그곳에서의 열악한 환경과 그가 겪은 심리적 고통(평민 출신의 다른 죄수들로부터의 적대감과 따돌림) 등은 훗날 그의 저서 'The
고골『외투』
“우리는 모두 고골의 ‘외투’에서 나왔다.” 이는 도스또예프스끼가 이야기한 것으로 19세기의 고전적인 시각을 한마디로 표현하는 말로 유명하다. 슬라브주의자의 대표적인 러시아 문학의 대가 도스토예프스키가 고골의 ‘외투’에 대하여 이러한 평가를 내린 것에는 과연 어떠한
1. 《죄와 벌》의 저자 도스토예프스키
《죄와 벌》의 저자 도스토예프스키는 1821에 나서 1881년에 죽었으므로 불과 60년을 살다 갔다. 하지만 10권이 넘는 그의 장편소설은 소설의 역사에 있어 최고의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세계 리얼리즘 소설의 최고봉으로 일컬어지며, 희곡 하면 셰익스피어를,
죄와 벌》(1866) 《백치》(1868) 《악령(惡靈)》(1871∼1872) 그리고 중편 《영원한 남편》(1870) 등을 발표했다.
외유에서 돌아와 비교적 안정된 생활을 하게 된 그의 만년의 10년간은 장편 《미성년》(1875)과 그의 생애를 통한 사색의 집대성이라고 할 만한 《카라마조프의 형제들》(1879∼1880) 이외에도, 1873
갈매기의 꿈
지난 겨울. 그 동안 책을 너무 멀리 했다고 느낀 나는 '갈매기의 꿈'이라는 책을 집어 들었다. 그 책은 전부터 읽으려고 했지만 항상 중간에서 책을 덮었다. 이번에는 어떤 일이 있어도 포기하지 않겠다고 다짐하며 책을 열었다. 주인공인 조나단은 다른 갈매기와 달리 비행하는 것을 좋아